본문 바로가기
AMC 자료실/강의 자료 모음

필독! 학년별로 추천하는 '수학학습법'

by 에이엠씨 2012. 11. 22.

 

수학을 잘했던 아이들도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에 흥미가 없어지거나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년이 오를수록 수학은 내용이 조금씩 깊이를 더해지기 때문에 수학 점수가 낮아지고, 계속 그런 상황이 반복되다 보면 수학을 기피하게 되지요. 그렇다고 해서 포기할 수도 없는 노릇! 저희 amcstudy에서 학년별로 꼭 숙지해야 하는 수학학습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짠!

 

 

개념을 확실히 해야 나중이 편하다! 
 
초등수학은 3학년까지의 교육과정이 연산 능력 향상에 많은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4학년 때부터는 지금까지 학습한 개념을 응용한 심화문제들이 출제되곤 하는데요. 그렇기에 큰 수를 기본으로 자연수의 사칙연산을 바탕으로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숫자가 커지고 풀이과정이 복잡해 집니다. 

 

                                                                                                                       출처 / flickr / PearlsofJannah

 

첫 단추를 잘 껴야 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수학을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교 1학년은 수막대와 수모형 등 다양한 교구를 이용해 단순한 계산이 아닌 ‘수와 연산’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학년은 곱셉의 원리 및 평면도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라, 구구단을 확실히 외워야 하고 삼각형, 사각형 등의 평면 도형 개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해야 하는 3학년은 사칙연산 연습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도형, 측정, 확률 등 여러가지를 실생활활과 접목한 수학학습이 좋겠지요?


수에 대한 감각을 키우는 시기인 4학년은 괄호가 있는 혼합 계산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확실히 숙지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2학기부터는 5학년을 위해 분수의 개념을 잡아주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3학년 때 배운 복수 개념, 가분수, 대분수 등 다양한 분수를 익히는 등 예습과 복습이 중요합니다.

 

5학년은 분수의 사칙연산을 연습하게 되는데요. 약분과 통분을 기본으로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곱셈을 배우기 때문에 분수 계산법은 무조건 익혀야 합니다. 중학교 선행 학습을 해야 하는 6학년은 각기둥, 각뿔, 원기둥, 원뿔 등을 전개도로 그리고 직접 만들어보는 것이 좋아요. 또한 중고교 수학에서 중요한 부분이므로 기초 개념을 확실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기초 실력을 다져야 할 때!

 

초등수학을 통해 개념과 원리를 철저히 이해했다면, 중등수학은 공식을 외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공식이 어떠한 원리로 풀이가 되는지 그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1학년 수학은 멀리 보면 고등학교 수학의 중요한 기초가 되기 때문에 기초를 탄탄히 다져 놓아야 하는데요. 초등수학에 비해 공부할 분량도 많고 갓 입학했기 때문에 적응이 잘 안 될 수 있어요. 그렇기에 학교 생활에도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수학 과목에 기초를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flickr / M Takaichi

 


2학년이 되면 학교생활에 대해서도 알만큼 알기 때문에 놀기도 좋은 시기입니다. 그렇기에 놀 때는 확실하게 놀고, 공부할 때는 확실히 공부하는 작전이 필요하지요. 또한 2학년 때가 이미 배운 내용이고, 알 것 같은데 실제 시험을 보면 점수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정확하지 않은 개념을 알고 있거나 공식만 외우고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는데요. 단계별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수식화하는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3학년은 고 1수학에서 다시 배우는 내용이 많습니다. 수학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문제가 어려워지지만, 실제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닌, 기본 개념에 상세 개념을 추가한 심화문제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한 시간을 공부한다 해도 꾸준히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고등수학에 대한 예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결되는 고등수학!

 

고등수학은 중등수학과는 다르게 독립적으로 공부했던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각 용어와 공식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개념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없다면 문제를 이해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고등학교 1학년에서는 함수와 순열, 조합 등을 배우고 고2,고3 과정인 수학 ⅰ•ⅱ, 미적분과 통계기본, 적분과 통계 등이 공부를 하게 되는데요. 1학년 때 배우는 수학이 추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 flickr / claire484.t21

 

 

수능과도 연관된 2학년부터는 기본적인 핵심문제를 반복해서 풀고, 정확하게 풀 수 있도록 단원별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초등 과정부터 중 3과정의 통합과 심화과정이 고등수학이기 때문에 수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기도 해요. 그렇기에 고1 수학은 고 3때 다시 풀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각 학년별로 어떻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수학 성적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렸을 때부터 수학을 포기하지 않도록 꾸준히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그러한 자세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